10
18

안녕하세요 양원장입니다. 


오키나와에 다녀 온지 5일이 지났어요 ㅠㅠ 

참.. 일상생활로 복귀하고 나니 지난 여행이 꿈만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전할 때면 오키나와에서의 운전습관때문인지 초반에 헷갈리던 게 있어서 몇가지 느낀점(?) 주의 사항(?) 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많이 느꼈던 것, 그리고 생각나는 것부터 적어볼게요~~ 


1. 운전석과 관련된 팁: 운전석이 우측에 !!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다는 것에 여행가기 전에 설마 엑셀과 브레이크도 거꾸로 되어있는 건가?!! 싶어서 찾아 봤었는데요 그 위치는 같아요. 헷갈리던 사항과 꼭 알아야 할 사항은, 

 -. 좌회전, 우회전 깜빡이 신호는 핸들의 오른쪽에 !, 비가 올때 와이퍼는 핸들의 왼쪽에 ! :  우리 나라랑은 반대라는 말이에요!! 이게 저는 가장 헷갈리던 거고 실수를 많이 했던 부분이며, 짧은 시간 습관이 들어서 인지 한국에 와서도 실수했던 부분입니다!!  

 -. 엑셀은 좌측, 우측이 브레이크입니다. 우리나라 차량과 같아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요. 

 -. 전조등은 오토인지 아닌지 꼭 확인 하세요. 수동이라면 밤에 차에서 내리실때 꼭 끄고 내리셔야 합니다. 


2. 운전은 좌측 통행으로 ! 

 흔히 알고 계신 것처럼 "좌로는 짧게 돌고, 우로는 크게 돈다." 이 생각만 하시면 크게 문제 될 사항은 없습니다. 추가로 몇가지 알고 가면 도움이 되는 팁을 적어 둘 게요. 

 -. 좌회전도 신호등이 녹색불일때 가능하다.  : 우리나라로 치면 우회전과 같다고 생각해서 빨간불일때도 좌회전을 하곤 했는데요.. 가만히 앞차를 따라 다니다 보니 그게 아니더군요!! 파란불일때만 좌회전 가능해요. 경찰에 걸리면 단속됩니다. ㅠㅠ 

-. 중앙선 넘어로 우회전이 가능하다. : 기본적으로 앞에서 오는 차량이 없을때 우측 방향지시등 켜시고 중앙선 넘어로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측 골목에서 나오던 차량이 중앙선을 넘어 내 앞으로 끼어드는 것도 일상적인 것이라 합니다. 

 단, 금지 표지판이 있는 경우는 불가합니다. 

-. 일반적으로 파란불이 켜지면 직진신호 이후에 우회전 신호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건너편에서 직진차량이 없으면 직진신호일때도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재밌는 현상이, 파란 불이 켜지면 우회전 차선에 있던 차량들이 슬금슬금 저만치 앞으로 전진하여 우회전을 시도할 기회를 엿보곤 합니다. ^-^ 


3. 오키나와는 평균 속도가 50-60 km/h 정도로 달린다고 생각하고 가시는 게 좋아요. 

 시내에서도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평화롭게 천천히 달리기에 그 속도에 맞추시면 될거라 생각해요. 다만, 고속도록로 들어가면 1차선으로는 확실히 빨리 달리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규정속도는 80km/h를 넘는 경우가 별로 없으니까 무리하시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고속도록 진입과 아웃은 ETC가 아닌!! 일반(초록색)으로 통과하셔야 해요. 

 ETC는 하이패쓰와 동일한 것으로 렌트카 이용시에는 일반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 한가지 꿀팁!! 비용은 캐쉬 뿐만 아니라 카드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상 오키나와에서 운전해보고 느꼈던 주의사항과 달랐던 점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여행 전 꼭 숙지하셔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