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11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테슬라 모델 Y의 한국 출시와 관련된 소식이 전해졌다. 

작년 한 해 내내 막연히 2021년 2,3분기에 출시될 거라는 얘기만 카더라 소식처럼 들려지던 모델 Y. 

며칠 전, 본격적인 한국 출시를 예상케 하는 소식이 들려져 왔다.

 

 

 

오는 1월 13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과 롯데월드 몰에서 국내 최초 공개가 있을 예정이란 소식. 

우와~!! 드디어 !! 드디어 모델 Y를 접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거다. 

 

테슬라 모델 Y를 구매하고 자 하는 마음은 작년부터 있었던 거 같다. 

먼저 현재 타고 다니던 차가 워낙 오래 타다 보니 소음이 너무 심해졌기에.. 신차 구매를 위해 여러 차종을 리뷰하던 중 테슬라 모델 Y에 꽂히게 되었던 것이었다. 

( 지금 타는 차는 크루즈 경유차량으로 약 25만 킬로 정도를 타다 보니.. 그 엔진음과 풍절음이 마치 한계에 달한 느낌이며, 아이와 함께 타고 다니기에는 너무 위험할 거 같아서.. 얼른 바꿔야 한다. ㅠ ㅠ )


내가 모델 Y에 대해 조사했던, 그리고 꽂히게 됐던 이유 몇 가지를 적어보려 한다. 

1. 내연기관 차가 아닌 친환경 차이자 연비가 좋다는 점. 

우선 세계적인 흐름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혹은 다음 세대일 수 있는 수소 차등의 친환경 차량들로 바뀌어 가는 실정이기에 이후에 중고시장에서 역시 내연기관의 가치는 떨어질 거라 생각되며 저공해란 면에서의 가치와 그 실질적인 혜택 역시 장점 중 하나이다. 

전기차 정부 지원금과 같은 큼지막한 비용 절약이 있기도 하고, 공영주차장 이용에 있어서 할인이 있는 점과 엔진 오일 같은 걸 따로 교체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점 등등 전기차라서 좋은 점들은 찾아볼수록 많다. 

 

불과 몇해전만해도 정말 많은 지원금이 있었다. 

 

정부 지원금의 경우 6000만 원 이하의 차량에서 지원금의 100프로 지급, 6000만원 이상 9000만원 미만에서는 50프로만 지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얼마의 가격으로 한국 출시가 될 지는 아직 미정이라지만 전문가들은 롱레인지 약 6000만원 대, 퍼포먼스 약 7000만 원 대로 예상하고 있다. 그래도 그 정도도 받으면 기분이 좋을듯하다. 

또 한 가지. 그동안 롱레인지, 퍼포먼스 2가지 트림으로 나오던 모델 Y가 최근 또 다른 트림을 미국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선보이고 있다.

 

최근 추가된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

 

한국에서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이 함께 출시될지는 아직 모르나 대략 가격대는 5000만 원 대정 도로 예상하고 있어서 기대할 만할 것 같다. 

한편 지난 1월 4일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롱레인지 모델이 최대 511km 공식 인증을 받았다. 테슬라 홈피에 나온 정보로 각각 비교하자면, 완충시 각각 롱레인지 : 퍼포먼스 : 스탠다드 레인지 = 524km : 487km : 382km 이다. 스탠다드 트림은 단일 모터를 탑재하고 있고 후륜구동인 점이 특징이다. 

 

2. 심플한 디자인과 넓은 수납공간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던 적이 있더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테슬라만의 심플하고 미니멀 라이징 한 인테리어와 전기차에서만 나올 수 있는 수납공간이 내 맘에 쏙 들었던 점이다. 특히나 suv를 사려는 이유가 가족이 함께 탈 때 편했으면 하는 마음이 커서 넓은 2열이 중요한 고려 요소였는데 각종 유튜브 후기를 봐도 레그룸이 충분하고 천장이 파노라마 루프라 확 트인 시야도 좋고 만족할 만하다고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BVXjMwqX5Kg 인용

 

위의 사진은 모델 y 차량 2열에 모델 3의 플로우 매트를 깔아 보고 비교한 것으로, 모델 3보다 많이 넓어진 레그룸이 정말 마음에 든다. 아마 아이를 위한 베이비 시트를 설치한다 해도 충분할 공간으로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b7grsaiUUqk 인용

 

위의 유튜브에서는 이런 나의 궁금증을 완전히 해소해주었다. www.youtube.com/watch?v=b7grsaiUUqk

 

3. 전기 충전이 아직은 저렴하다는 점 

모델 S, 모델 X의 경우 슈퍼차저를 이용한 충전이 평생 무료라곤 하던데 3과 Y는 아닌 걸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내연기관과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비용 차이이다. 장거리 출퇴근을 하고 있기에 역시 필요한 필수사항임이 틀림이 없다. 

 

자.. 

기대되는 마음에 13일을 기다려 본다. 

한국 출시가 13일이 될지 그 이후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테슬라 코리아에서는 올해 3월에는 고객들에게 차를 인도하게 하겠다.라는 얘기를 했다는 글을 봤다!! 그렇다면 적어도 이번 달에는 계약을 받지 않겠는가! 더더군다나 2-3분기를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빨리라니!! 

더욱 기대된다.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