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15

안녕하세요 양원장입니다. 

최근에 모델 y의 가격이 공개되면서 테슬라 모델 y를 기다렸던 분들께 많은 화제이죠. 

그렇지만 그와 동시에 모델 3의 롱레인지 가격이 조정되면서 또 한 번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바로 모델 3 롱레인지 가격이 5999만 원으로 내리면서 보조금 100프로를 받게 되었기 때문이죠!!

심지어 리프레쉬 모델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6479만 원이었던 것을 고려할 때 그리고 보조금 혜택을 고려할 때 정말 파격적인 가격 인하라고 볼 수 있어요. 왜냐하면 보조금 100프로라는 건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데로 정부지원금 + 지자체 보조금 합치면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만) 1000만 원에서 1800만 원까지도 지원되기에 기존 가격에서의 약 500만 원 감가를 생각한다면 약 1500만 원에서 2300만 원까지도 할인된 가격에 산다 할 수 있죠. 


* 보조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테슬라 모델 y 가격 공개되다. 보조금은 얼마나 받는 걸까?

안녕하세요 양원장입니다. 설 당일이었던가요? 테슬라 모델 y의 주문이 시작되면서 가격이 공개 되었지요. 다들 아시는 것 처럼 모델 y 의 가격은 스탠다드 레인지 5990만원, 롱레인지 6999만원, 퍼

ps-doctor-yang7447.tistory.com


정말 고민 많이 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모델 3 롱레인지와 모델 y 스탠다드레인지 비교 분석. 

 


1. 가격 

모델 3 롱레인지 = 4899만원

= 5999 - 정부지원금 - 지자체 보조금 = 5999 - 700 - 400 (서울시 보조금 기준)

모델 y 스탠다드 = 4899만원 

= 5999 - 정부지원금 - 지자체 보조금 = 5999 - 700 - 400 (서울시 보조금 기준)

가격은 보조금 지원을 합쳐서도 두 차량 모두 동일합니다. 

 

2. 성능 

1) 모델 3 롱레인지

모델 3 롱레인지 제원 및 특징

리프레쉬되면서 기존 주행 가능 거리도 50km 증가한 496km로 대폭 상향 조정되었다. 

프리미엄 인테리어에 포함되어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눈에 띄는 건 리프레쉬 되면서 센터콘솔에 무선 충전포트가 생겼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2) 모델 y 스탠다드

모델 y 스탠다드 레인지 제원 및 특징 

모델 y는 기본적으로 전자동식 트렁크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에서 모델 3와 달리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1열에 적용된 이중접합유리로 외부 소음을 더 잘 차단할 수 있으며, 콘솔 박스 덮개가 반자동 슬라이드 덮개가 적용되어진 점도 수동인 모델 3와는 차이점이죠. 2열 시트의 버튼식 폴딩이 가능하다는 점도 다른 점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모델 y 스탠다드의 경우 다른 모델 y와는 다르게 후륜이라는 점과 다소 짧은 주행거리를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번 겨울 눈이 많이 내리면서 도로위에 많은 차들이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을 많이 봤을 텐데요, 대부분 외제차량으로 후륜 차량들이었던 걸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전기차인 만큼 배터리를 오래 쓰려면 20-80% 혹은 30-80% 선에서 사용해야 오래 쓴다는 얘길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테슬라 유저들은 충전을 해도 80-90%까지만 충전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30프로 정도에서 다시 충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평상시에는 총 배터리의 약 50%정도 선에서 주행을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모델 y 스탠다드 차량의 주행가능 거리가 340km 라고 하는데 배터리를 약 50% 선이라면 170km 정도의 주행이기에 잦은 충전이 필요할 거라고 보여지네요. 

 

3. 인도 예상 시기

 모델 3 롱레인지는 아마 3월 말 혹은 4월 부터는 인도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실제로 렌터카 등에서 미리 사전 예약을 받아뒀다는 얘기가 있어서 인도 시작해도 개인에게 오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데 모델 y 스탠다드의 경우는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올 하반기에 인도 예정이라고 해요. 

그러니 구매하실 분은 미리미리 예약은 걸어둬야 할거라 생각이 드네요. 


모델 3 롱레인지이냐, 모델 y 스탠다드냐에 대한 나름의 결론은. 

결국 집밥(충전소가 집 근처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지)이 가능한지 여부에 달렸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도시 생활 위주라면 모델 y 스탠다드도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근교 여행을 자주 가는 가족의 경우에도 요새는 워낙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잘 되어 있고 충전 시간이 길지 않아 한번쯤 들렀다 갈 생각으로 운행한다면 모델 y 스탠다드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면서 집밥을 먹이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1인 혹은 2인이 탈 차라면 모델 3 롱레인지가 더 끌릴 거라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륜이라는 점과 주행가능 거리를 놓고 보았을때, 저는 당연히 모델 3 롱레인지가 좋은 선택일것 같은데요. 물론 모델 3 롱레인지와 모델 y 스탠다드 이 둘을 놓고만 보았을 때 말이죠. 그리고 당장 차를 바꿔야 하거나 올 1분기에 모델 y가 출시될거예요! 라는 얘기에 여태 기다렸던 분들 역시 올 하반기까지 다시 약 6개월을 기다리기엔 너무 힘든 시간이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기에 모델 3 롱레인지가 더 나은 선택일 것 같아요. 

음.. 저의 경우는 약간 다른 선택을 했어요. 

무엇보다 안전한 차이자 패밀리카이길 원했기에 모델 3는 선택하지 않기로 했었고, 스탠다드는 제 기준에선 아쉬운 점이 많은 차였기에 모델 y 롱레인지를 구매하였습니다. 

이담에 구매관련 포스팅도 올리도록 할게요. 

 

 

참고! 전기차 충전소 조회하기.

www.ev.or.kr/mobile/mevmon

 

전기차 충전소 모니터링

 

www.ev.or.kr

내 집 근처 혹은 지금 계신 곳이나 직장 근처에 충전소가 있나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둘 다 매력적인걸 어쩌란 말인가.. ㅠㅠ

부디 이 포스팅이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상 양원장이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차량 구매 시 다음 링크로 들어가 구매해주세요 ^^

http://ts.la/seonghyeok40287

 

Earn Free Supercharging Miles or a $100 Cash Award

Use my referral link to earn 1,000 free Supercharging miles with the purchase of a new Tesla car, or a $100 cash award by purchasing or subscribing to solar panels.

www.tesla.com

리퍼럴 코드 링크를 타고 구매하시면 저에게도 구매자님에게도 11만 원의 테슬라 온라인 샵 쿠폰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럼 잘 부탁드립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