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17


올해는 유난히 겨울이 빨리도 다가오더니

시베리아 한파 영향으로 너무나 춥네요 

거리의 롱패딩 패션족들을 보고 있자니 저만 추운건 아닌가 봅니다. 


이렇게 추운 날 

여러분들은 차량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나요?


저는 디젤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올해 들어 계속 말썽을 부리고 있네요 ㅠㅠ 

바로 아침마다 시동이 잘 안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요 

제 경험에 따라 몇가지 코멘트를 해보려 합니다. 



디젤 차량 시동이 안 걸린 다면 이것을 확인하라!


시동이 안걸리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디젤차량의 경우에 겨울철에 꼭 체크해봐야 할 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배터리 방전 

2. 연료 휠터 점검 및 교체 

3. 예열플러그 점검 및 교체 



먼저 1번 배터리 방전은 흔히 나타나고, 흔히 알고 있어 해결하기도 수월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보험 콜서비스를 불러서 점핑을 해주면 시동이 걸려 해결이 되더군요 

다만, 한번 방전이 되었던 차량은 한 2-3시간 정도는 시동을 켜 놓고 충전을 충분히 시켜두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다시 방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또한, 자주 방전이 된 배터리의 경우 수명이 다했을 가능성이 농후하여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데요 ㅠㅠ 

저도 배터리 교체를 했네요.. 

참고로 예전에 썼던 게 로켓트배터리던데

 물어보니 델코배터리가 좋다 그래서 델코배터리로 바꿨습니다.



그러고 잘 나가다가 어느 매우 추운날 아침... 

다시 한번 시동이 안걸렸습니다. 


배터리방전때와는 다르게 

차 시동을 올리면 

끼릭끼릭 끽끾끼끽끼끽~ 하고 소리만 나더니 안걸리더라구요 

흠... 다시 해결을 위해 검색을 했고, 

겨울철 오래된 차량에선 연료 휠터 내 수분이 얼면서 연료 분사율이 떨어지고 

점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건 보험콜서비스를 불러도 해결해주시지 못하더라구요 ㅠ 

견인하여 정비소에서 연료 휠터를 갈았고 

더불어 예열플러그도 점검 받았네요 


그 이후 지금까지도 시동이 잘 걸리고 있습니다. ^^

 

또 한가지 팁은, 

배터리 문제는 아닌거 같고, 저처럼 '키긱끼긱~' 거리며 

시동이 잘 안걸리는 경우에 이렇게 해보면 좋데요

 

차키를 꼽고 시동은 걸기 전단계까지 돌려 계기판을 켜주고서 

돼지꼬리가 사라지면 다시 끄고, 

다시 전단계까지 돌려 계기판을 켜줘서 돼지 꼬리가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3-5회 반복한 후에 시동을 걸어보세요~!! 

훨씬 시동이 잘걸립니다. ^^

(자동차 정비소 아저씨가 알려주신 tip이어요!! )



끝으로, 

디젤 차량의 엔진의 건강을 위해서 겨울철에는 예열이 2-5분간 충분히 필요하다고 해요 


관리 잘하시어 안전운행 하세요~^^

COMMENT